역사 깊은 조선왕릉 조선왕조 태동지 참배 제주일보

역사 깊은 조선왕릉 조선왕조 태동지 참배 제주일보

역사 깊은 조선왕릉 조선왕조 태동지 참배 제주일보

Blog Article


조선의 어업은 일본에서 밀려오는 새로운 어법과 어선에게 침탈당하면서도 기존의 어업 방식을 고수하고 있었다. 양반가도 스스로 농사를 짓는 경우는 물론이고 노비를 시켜 농사를 짓더라도 ‘스스로 농사를 짓는다’고 자처하였다. 일반 농민들은 지리적 환경 조건에 따라 사냥이나 어업을 병행하였고, 생필품의 많은 부분을 스스로 만들어 사용하였다. 15세기 말엽부터 지방 상업이 발달한 것, 17세기 말엽부터 상품화폐경제가 발달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로써 자급자족 경제 체제의 해체가 천천히 진행되어 갔으나, 개항 후에도 자급자족 경제 체제의 속성이 강하게 유지되었다. 형벌은 『경국대전』 형전조(刑典條)에 따랐으나, 이는 『대명률』을 참고하여 제정한 것이므로 『대명률』의 내용과 거의 비슷하였다.


이러한 겸임제는 여러 관서 간의 직무상 연계성과 함께 인건비의 절감이라는 실리도 있었으나, 정치 권력이 소수에 집중되는 폐해도 있었다. 이처럼 비변사는 국왕과 원활히 소통하면서 국정 현안을 의결하고 나아가 시행을 지휘하는 강력한 관서로 기능하였다. 그 결과 의정부는 기능을 상실하였으나, 대신 특히 수상의 영향력은 더욱 강해지게 되었다.


신진 관원 중 상당수가 성리학 이념에서 제시하는 군자의 모습을 갖추고자 하였고, 군자는 무리를 지을 수 있다는 논리를 내세워 세력을 이루었다. 이들은 주로 중소 규모의 지주로서 성리학을 수용한 세력에서 배출되어, 15세기 후반부터 관직을 획득하여 중앙 정치무대에 진출하였고, 차츰 세력을 이루어 사림(士林)이라고 불렀다. 상조업계가 선수금 연간 8조 원, 800만 가입자 규모로 증가하면서 업계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보험업계가 상조업 진출을 타진할 정도로 관련 시장 성장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으로 상조업계가 주목받고 있다.


당시 영조의 침실 안에는 “화려하고 몸을 편하게 하는 물건이 여항(閭巷)의 호귀(豪貴)한 집에 견주어 도리어 뒤떨어진 것이 있었다”라고 평할 정도였다. 그가 71세 때 겨울에 말하기를 자신은 평상시 자기 몸 기르기를 심히 박약하게 하기 때문에 창호(窓戶)에 틈을 바르지 않은 것도 그대로 둔 채 참고 지낸다고 하였다. 운동 부족과 영양과다가 되기 쉬운 궁궐 내 생활환경에 비추어볼 때 영조의 검약한 생활철학이 오히려 그를 조선조 왕 가운데 제일 장수하게 했던 한 가지 요인이 되었을 것이다. 새로 개관한 대표적인 전시공간


조선 건국 직후 선택한 것은 관이 직접 소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각염법(榷鹽法)이라 부르는 일종의 소금 전매제였다. 관이 염장 설치와 생산을 관할하고 내륙 고을에는 염창(鹽倉)을 설치하여 유통까지 관할하였다. 태조 때에는 쌀과 포(布), 태종 때에는 잡곡도 소금과 교환할 수 있게 하여, 어느 정도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개인이 소금을 굽는 것을 금지하지는 않았으나 상인의 소금 유통 판매를 엄격하게 배제한 결과, 소금을 얻기 어려운 곳이 생겨날 수밖에 없었다. 조선은 영토의 3면이 바다이고 섬도 많은 까닭에 어업이 산업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였다. 조선시대의 어업은 면화 재배의 확산에 따라 면망을 만들어 쓰게 되고, 제주도 어민과 해녀가 활동하면서 전보다 먼바다에도 나가 활동하고 물질을 하는 지역도 넓어지는 등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아무래도 국왕 나름대로 신하들에게 둘러싸여 번거로운 입진을 받기보다는 사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편이 더 편했을 것이다. 입진절차가 번거롭기도 하거니와, 자신의 병을 남에게 알리고 싶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럴 때마다 대신들은 내의원의 입진을 받도록 계속 강하게 청했는데, 이유는 왕실과 국가의 사체(事體) 즉 사리와 체면때문이었다.


이전의 선학(先學)들은 경원도호부가 함경북도 경원군을 가리키고 그곳이 두만강변에 있으므로 이를 확장해 공험진의 위치가 ‘두만강 북쪽 700리 밖’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어쨌든 이렇게 세종대왕이 고려의 북쪽 국경인 공험진, 선춘령 등의 위치를 모르고 있었다는 점으로 볼 때 과연 동북 9성이 함흥평야나 함경북도 길주 이남에 있었다면 이런 일이 가능할지 의문이다. 우리는 여태껏 고려가 멸망할 때 당시의 국경이 압록강~함경북도 길주군으로 배워왔다.


또 도교적 기양법(祈禳法)이 병액을 제거하기 위하여 무격이나 불재와 함께 베풀어졌다. 소격전의 초례, 온신제(瘟神祭), 여제(厲祭), 명산대첩 기도, 성황당 기도 등이 이에 해당하였다. 중종의 태도가 워낙 완강하였으므로 혁파 주장은 수그러들고 말았지만, 1518년(중종 13) 신진사류를 대표하는 조광조의 소격서 폐지 상소를 계기로 이에 대한 논의가 재연되었다. 결국 중종이 굴복하여 소격서 혁파 결정을 내렸으나, 곧 기묘사화가 일어나 조광조가 죽임을 당한 후 소격서를 다시 세우게 되었다. 소격서는 임진왜란 후 없어졌고, 이후 소격서를 복립하자는 주장이 제기되었으나, 실현되지는 못하였다. 그 후 명종 때 문정왕후(文定王后)가 섭정하면서 중 보우(普雨)를 중용하고 불교를 비호하는 등, 일시적으로 활기를 띠었다.


특히 미령시에는 수시로 계사문안 또는 말로서 구전문안을 올려서 국왕의 건강 상태를 자주 확인했다. 평균수명이 84세 남짓한 현대인의 기준으로는 조선 왕들이 단명했다고 여기기 쉽지만, 조선 시대 왕자들의 향년을 살펴봐도 엇비슷하기 때문에 국왕들의 평균수명이 유독 낮았던 것도 아니다. 조선왕조는 사고(史庫)를 여러 곳에 배치하고, 정기적인 포쇄(曝? ; 책을 바람과 햇볕에 말림.) 작업 등 보관 후의 관리에도 만전을 기함으로써, 기록물이 시기별로 단절되지 않고 전해올 수 있게 했다. 특히 조선후기에는 지방의 중심지 대신에 태백산, 오대산, 정족산, 적상산 등 산간지역에 사고를 설치하고 인근의 사찰이 관리하게 했다.


판소리의 창자들은 창을 엮어냄에 있어서 새로운 이야기를 창작하기보다는 전래하여 오던 설화를 근간으로 하여 그것을 다채롭게 윤색하고 개작하였다. 이렇게 해서 일단 성립한 작품들은 창자들의 사승 및 교류에 따라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되면서 다시 부분적으로 개작되고 확장되어 매우 다양한 내용과 음악적 표현을 축적하게 되었다. 열두마당 중에서 현재까지 창으로 전해지는 「 춘향가」, 「 흥보가」, 「 심청가」, 「 수궁가」, 「 적벽가」를 전승 5가라 한다. 판소리는 소리꾼주204이라고 하는 가수가 북재비주205라는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부르는 민속 가요의 한 형식이다. 판소리는 처음에 전라도를 중심으로 한 남도 지방에서 발생하여,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판소리 명창들이 남도 지방에서 배출되었고, 오늘날 판소리를 ‘남도창’이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광주 노래방 상무지구룸 광주 노래방 광주 룸 상무지구 노래방

Report this page